Others 광플라즈마(Photoplasma)라는 것이 있는가요?

2010.04.21 16:03

이병진 조회 수:23371 추천:145

안녕하세요!

저는 공기청정에 대해 관심이 많은 학생입니다.
검색중에 광플라즈마(Photoplasma)를 이용한 공기 청정,살균 및 탈취 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제가 아는 상식으로는 Glow, Arc, Microwave discharge 등의 방법을 플라즈마를 발생 시킬 수 있는것으로 아는데
단지 광촉매와 UV를 이용 한 것같은데...
아래의 방식으로 플라즈마를 만들 수 있는지 그리고 플라즈마 상태 라고 할 수 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광화학 원리를 이용한 저온 플라즈마와 그리고 광이온화는 공기와 표면에서 유기화합물과 생물학적 오염물질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전세계 과학계에서 충분히 연구되었고 이미 입증되었습니다.

우수한 실내공기질을 지속적으로 보증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실시간”으로 실제적으로 이 기술을 실내에 제공함으로써 상호작용에 의한 시너지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너지 효과를 보증하기 위해서 건물 내 전체로 적당한 온도와 습기를 골고루 분포시키는 말하자면, 사람의 "심장과 허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중앙집중식 냉난방 환기장치(HVAC System)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광화학은 빛 에너지의 노출이 기인한 어떤 물질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이자 변화입니다.

이 반응 과정은 일반적으로 자외선 파장 범위 내에서 쏟아져 나오는 광자(Photon)의 활용을 반드시 요구합니다.
자외선 방사는 오염 물질의 화학적 결합을 자극하거나 그 분자의 결합을 절단하기에 충분할 정도의 광 반응을 유도해야 합니다.
강렬한 자외선 방사는 살균 소독 목적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것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의 근원에 대한 물리적인 요소로서 기본적으로 충분히 강력하고 높은 강도의 광에너지(파장)를 반드시 요구합니다.
충분한 광에너지가 존재하고 있을 때, 자외선 빛은 유기화합 물질의 파괴에 특히 유용합니다.

특히 자외선 빛은 유기체 분자의 전자 사이의 결합을 100-280나노미터 사이의 강력한 에너지로서 붕괴시킬 수 있습니다. 더욱 더 짧은 단 파장일수록 더 많은 광에너지가 발생되고 분자의 결합을 깨뜨립니다.
모든 유기체 물질은 일정한 파장 범위 내에서 광분해 할 수 있습니다.

100-280 나노미터 대역 내의 LJV 파장은 유기체 화합물질의 전자의 결합을 붕괴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저온 플라즈마 형성을 개시합니다. 일반적으로 방전 플라즈마는 라디오 주파수 에너지(RF)로 가스체에 자기장을 갖게 합니다. 그러나 우리 경우는 자외선 광 파장으로 발생한 에너지를 가지고 가스체에 자기장을 갖도록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만든 높은 에너지를 가진 가스체 상태의 광플라즈마는 높은 에너지를 가진 가스체 상태로 더욱 강화되어 있기 때문에 높은 반응과 들뜬(흥분 상태)상태의 전자와 분자 그리고 이온화된 가스체와 자유로운 전자들을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정화제들은 유기체 오염물질들을 그 어떤 수단보다 확실하게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파괴의 메커니즘은 산소 분자의 광학적 해리를 이끌어 내어 산소 원자와 단일 산소 분자 그리고 활성화된 산소와 같은 매우 높은 산화력을 지닌 산소 종의 생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산소 플라즈마 정화제들은 오염물질과 상호 작용하고, 대부분 휘발되어 이산화탄소(CO2)와 물(H2O)로 오염물질들을 무해화 하면서 안전하게 환원됩니다.

LJV 방사는 또한 추가적으로 자유 래디컬을 발생할 수 있도록 유기체 물질의 분자를 결합하는 전자의 분출을 이끌어 냅니다. 이렇게 생성된 래디컬은 산소와 반응하여 과산화수소 이온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의 산화 반응은 유기 화합물을 더욱 더 강력하게 산화하도록 유도하고, 연쇄 반응을 촉진시킵니다.
산화 반응 후 남은 수소(H) 이온은 다시 주위의 수증기(H2O)와 결합하여 추가적으로 매우 강력한 산화 물질인 새로운 수산기(OH)를 만들어 냅니다.

이 수산기(OH)는 쉽게 분해되지 않으면서 1개의 전자를 더 가진 매우 강력한 산화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수산기(OH)는 인체에 유해한 유기 물질로부터 수소 원자(H)를 빼앗아 수분(H2O)으로 환원하고, 결국은 남은 탄소 이온(C)마저 붕괴시키기 때문에 유기 오염물질의 파괴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때 유기 분자의 붕괴 과정에서 남은 수소 이온(H)은 더욱 더 높은 산화력을 잠재한 채 화학적으로 더욱 더 강력한 수산기(OH)를 유기 오염물질이 존재하는 한 지속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반응 과정은 연쇄 반응으로 나타나고, 수산기 (OH)로 인해서 오염물질이 붕괴되고, 새로운 수산기(OH)가 형성됨으로써 실내 공기 중의 유기 오염물질을 지속적으로 파괴시킵니다.

분자 상태의 오염물질이 강력한 광 에너지를 받으면 분자 주위의 전자들이 분출되면서 광전자 효과가 만들어 집니다.
광에너지를 가진 강력한 자외선 빛의 방사로 인해서 광전자는 “광전자 증폭기관” 이라고 부르는 장치에 의해 더욱 더 그 힘이 강화됩니다.
이러한 광전자 증폭 기관은 우리의 기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때 공기 입자들이 전기적으로 대전되면서 0.001미크론 크기의 극히 미세한 입자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분출된 전자가 다른 주위 물질에 충돌하여 이온화하는 복합적인 원인들로 인해 일어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광전자 효과에서 광자는 단지 한 개씩만 서로 그 영향을 줄뿐이며, 방출된 다량의 전자가 만들어낸 전리 이온들은 그 전자를 다량으로 만들어 낸 결과입니다.
자외선 빛과 플라즈마의 결합은 모든 물질의 표면에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대단히 유용한 것으로 이미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하나의 예로서 비교한다면 코로나 방전으로 발생한 오존 만으로 물질의 표면에서 생물학적 오염물질을 제거하려면 무려 10시간 이상이 걸립니다.
만약 254 나노미터의 파장의 강력한 살균력을 지닌 UVC 자외선 빛만으로 똑같은 결과를 얻으려면 무려 1시간 이상 걸립니다.
코로나 방전으로 만들어낸 오존과 UVC 자외선을 함께 결합하여 같은 결과를 얻으려면 최소한 1분 30초(90초) 정도가 걸립니다.
하지만 더욱 더 넓은 공간을 정화하면서 더욱 더 강력한 자외선 파장을 플라즈마와 함께 결합된다면 똑같은 결과를 성취하는데 불과 20초 만에 깨끗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조회 수
공지 [필독] QnA 글 작성을 위한 권한 안내 [265] 76538
공지 Q&A 검색 길잡이 – 내게 필요한 정보를 더 빠르게 찾는 방법 20076
공지 개인정보 노출 주의 부탁드립니다. 57115
공지 kr 입자 조사에 의한 Cu 스퍼터링 에너지 및 이탈 속도 분포 함수 68613
공지 질문하실 때 실명을 사용하여주세요. [3] 91694
29 Plasma source type 79617
» 광플라즈마(Photoplasma)라는 것이 있는가요? 23371
27 Xe 기체를 사용한 플라즈마 응용 21307
26 AC 플라즈마에서의 전압/전류 형상... 19369
25 플라즈마로 처리가 어떻게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1] 16022
24 냉각수에 의한 Power Leak 14444
23 저온 플라즈마 장비에 관련하여 자문을 구합니다. 9841
22 Microwave 장비 관련 질문 [1] 8561
21 공동형 플라즈마에서 구리 전극의 식각 문제 [2] 6358
20 코로나방전, 이온풍 관련 문의 드립니다. [1] file 5929
19 챔버내 Arcing 발생 개선안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2] 4360
18 RF plasma 증착 시 arcing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1] 3379
17 PP & PET 친수성과 접착성 유지 질문입니다. [1] 3314
16 수소 플라즈마 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3] 2617
15 ECR 플라즈마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1] 2176
14 N2 Blowing Ionizer 사용 시 궁금점 질문 드립니다. [1] 1791
13 ICP와 CCP에서의 Breakendown voltage [1] 1716
12 N2 / N2O Gas 사용시 Plamsa 차이점 [1] 1410
11 Plasma arcing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1] 1332
10 ICP Chamber Type의 Belljar Arcing관련 문의드립니다. [2] 1267

Boards


XE Login